제목 일상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운동, 운동을 시작하는 쉬운 방법들 통권volume.35
날짜 2014-09-23 13:57조회1253
일상을 활기차게 만들어주는 운동
 운동을 시작하는 쉬운 방법들
운동은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모두 향상시키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그렇다고 운동의 광신자가 될 필요는 없다. 약간의 규칙적인 운동만으로도 우울증과 불안에서 벗어나 에너지를 끌어올리고 스트레스를 완화시킬 수 있다. 연령이나 운동신경에 상관없이 신체적·정신적 건강, 기분과 외모의 향상 등 일상을 즐겁게 해 줄 많은 운동들 속으로 빠져보자.
 
글 노서림
 
 
삶을 변화시키는 운동
운동은 단지 심폐지구력과 근육을 위한 것이 아니다. 물론 운동은 외모를 멋지게 가꿔주고 생활의 활력을 불어넣어주지만 이러한 것들을 위해 사람들이 운동의 동기를 갖게 되는 것은 아니다. 정기적으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운동이 많은 쾌활한 에너지를 가져다주기 때문에 이를 선택하는 것이다. 운동을 하는 사람들은 매일 더 활기찬 에너지를 느끼고 밤에는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기억력 향상과 긍정적이고 편안한 마인드를 갖게 된다.
자신이 즐기는 활동들에 초점을 맞추고 편안함을 느끼는 일상적인 운동을 정기적으로 할 수 있게 계획하여 건강과 삶의 질을 향상시켜주는 운동의 참 효과를 톡톡히 경험할 수 있다.
 
- 스트레스와 불안을 완화 : 20분 동안 자전거를 탄다고 해서 삶의 문제에서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정기적인 운동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완화시켜준다. 유산소 운동이 호르몬을 조절하여 기분 좋은 감정을 끌어올리고 스트레스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 기분을 UP! : 운동은 항우울제 만큼이나 효과적으로 우울증을 치료할 수 있다. 또한 좋은 에너지를 공급하고 뇌에서 강력한 화학물질인 엔돌핀을 방출하여 좋은 기분을 느끼게 한다.
 
- 머릿속을 맑게! :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돌핀은 또한 집중력과 어려운 과제들에 대한 정신적인 압박감에서 벗어나게 해준다. 운동은 새로운 뇌세포들의 성장에 자극을 주고 노화방지를 돕는다.
 
- 자존감의 상승 : 정기적인 활동은 자신의 몸과 마음에 투자하는 것이다. 이것이 습관으로 자리 잡을 때 스스로의 역량을 기를 수 있으며 외유내강의 자세를 갖출 수 있다.
 
- 에너지 끌어 모으기 : 심장박동을 일주일에 몇 번씩, 정기적으로 증가시키면 더 많은 패기를 느끼게 될 것이다. 하루, 단지 몇 분으로 시작하여 점차 적으로 시간을 늘리면 더 많은 에너지를 느낄 수 있다.
 
 
 
운동을 가로막는 장애물
모든 삶의 질을 향상시킴에도 불구하고 우리 대부분은 운동을 허드렛일이라고 생각하며 시간이 없다거나 젊은 사람들이나 운동선수들에게만 적합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상투적인 말들로부터 독립하여 운동을 시작하기 위한 장애물들을 극복하자.
 

“운동할 시간이 없어”
심지어 짧고, 영향이 적은 운동일지라도 건강에 강력한 힘을 불어넣어주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해낼 수 있다. 만약 강아지와 함께 15분 동안 걷기만 해도 우리의 몸은 나아질 것이다.
 
“운동은 너무 어렵고 힘들어”
‘No pain, No gain(노력 없이는 아무것도 없다.)’는 말을 생각해보자. 운동은 다칠 만큼의 엄청난 고통을 수반하지 않는다. 스스로를 제한하지 말자. 우리는 걷기, 수영, 심지어 집안을 청소하는 것을 포함한 많은 활동들 중 각자에게 적합한 운동을 선택할 수 있다.
 
“운동하기에는 너무 피곤해”
정기적인 운동은 피로를 완화시키는 중요한 요소이며 더 많은 에너지를 느끼게 해준다. 만약 피로함을 느낀다면 걷거나 좋아하는 음악을 틀어놓고 춤을 추면서 앞으로 일어날 많은 좋은 일들에 대해 생각해보자.
 
“나는 운동하기에 너무 늙었어”, “나는 너무 뚱뚱해” 또는 “내 건강은 운동할 만큼 좋지 않아 ”
비록 생물학적인 나이가 많더라도 자신의 힘과 육체를 다지기위해 시작하는 모든 것에 늦었다는 말은 없다. 운동은 당뇨병에서부터 관절염에 이르기까지 많은 질병의 치료제로 입증되었다. 좋지 않은 체력이나 몸무게의 문제들이 걱정된다면 의사와 상의하여 운동량과 방법을 상담하자.
 
“나는 운동신경이 없어”
테니스공이 날아올 때 당신은 머리를 숨길 수 있는가? 만약 당신이 민첩하지 못하고 둔하다 해도 걱정할 필요가 없다. 대신에 걷기, 조깅 또는 기분을 좋게 만들어주는 요가와 같은 활동 등을 찾으면 된다.
 
“운동은 지루해”
물론 한 시간 동안의 러닝머신은 좋은 시간을 보낸 것이 아니라고 많은 사람들은 생각할지 모른다. 그러나 모든 운동이 지루한 것은 아니다. 단지 스스로가 즐길 수 있는 신체 활동을 찾기만 하면 된다. 탁구나 아이들과 함께하는 활동적인 비디오 게임과 춤을 따라서 추는 기계, 스케이트보드, 축구, 테니스 등은 러닝머신에서 걷는 것만큼의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 일단 자신감을 갖고 TV를 끄고 무어라도 움직여보자.
 
 
운동을 시작하는 쉬운 방법들 : 일상에서 더 많이 움직이기!

운동 프로그램을 짜는 것이 쉽지 않다면 일상생활 속에서 신체적인 활동을 생각해보자. 자신의 일상 패턴을 분석해보고 여기저기에서 활동성을 갖는 방법들을 말이다. 매우 작은 활동들이라도 작은 동작의 추가로 달라질 수 있다.
 
- 집 안과 밖 : 집 청소, 세차, 정원이 있다면 잔디를 깎거나 나무를 손질하는 것, 마당을 쓸거나 안뜰을 청소하는 것 등
- 일할 때와 이동할 때 : 걷는 방법이나 이동경로를 유심히 살펴보자. 예를 들어, 자동차대신 자전거나 도보로 이동하고 엘리베이터 대신 계단을 사용 한다. 또 버스를 탈 때, 목적지보다 한 정거장 미리 내리거나 커피 한 잔을 즐길 때와 핸드폰 통화 시 걷자.
 
- 친구나 가족과 함께 : 아이들이 축구연습을 하는 동안 주변을 걷거나 조깅하는 것, 주말에 동네를 자전거로 도는 것, 공터에서 아이들과 함께 게임을 하거나 집에서 비디오 게임을 하는 것, 애완동물과의 산책, 볼링 팀을 조직하는 것과 춤이나 요가를 배우자나 친구와 함께 배우는 것 등, 함께하는 운동은 즐거움을 높인다.
 
 
 
 
운동 프로그램을 시작하기 위한 TIP
① 자신이 즐거움을 느끼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라.
만약 조깅이 싫다면 조깅이 자신에게 유익한 운동이라 할지라도 할 수 없다. 반면에 수영, 춤, 테니스를 좋아한다면 그 프로그램들을 통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활동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② 천천히 하자.
자신이 편안함을 느끼는 활동을 시작하여 스스로의 페이스를 유지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자. 예를 들어 한 번도 뛰어본 적 없는 마라톤 거리를 뛰려고 하면 힘이 들지만 자선을 위한 5km 마라톤 대회에 출전하여 스스로에게 목표의식을 줄 수 있다.
 
③ 단기 목표에 초점을 맞추자.
체중감량이나 근육량을 늘리기 위한 목표보다는 기분을 향상시기고 에너지를 끌어올리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기위한 동기로 가볍게 시작하자. 단기 목표에 도달한 운동은 더 큰 성취감을 갖게 된다.
 
④ 운동을 우선순위로 만들자.
만약 자신의 스케줄이 운동하기 힘든 일정이라면 스스로 운동을 중요한 약속이라고 여기고 매일의 할 일로 삼는다. 일주일에 3일 또는 4일 운동하는 것을 계획하고 습관이 될 때까지 노력해보자.
 
⑤ 스스로를 신뢰하자.
자신의 신체에 대한 평가를 좋지 않게 생각하는가? 스스로의 신체를 비판하기 보다는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자. 그리고 비슷한 몸무게, 나이, 운동수준을 가지고 같은 운동 목표를 공유하는 것은 좋다. 같은 처지인 사람들을 찾아보라. 비슷한 운동 수준을 가진 사람들과 함께 하자. 가장 쉬운 운동 목표에 도달한 것도 스스로의 신체에 자신감을 가져다 줄 것이다.
 
⑥ 낙담은 NO, 기복을 기대하자!
만약 며칠 또는 몇 주 동안 운동을 건너뛰었다 해도 절대 낙담하지 말자. 그럴 수 있다. 다시 시작하고 천천히 실행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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