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개념이 강해야 공부가 잘 된다 통권volume.36
날짜 2015-02-09 19:27조회1140
 
개념을 익히는 시간
개념이 강해야 공부가 잘 된다
 

만약 여러분이 시험에서 상위권(학년에서 10% 이내)의 성적을 받지 못했다면 응용력이 아니라 개념 중심으로 공부하길 강력하게 권한다. 개념을 튼튼히 다져야 개념 간의 연관 관계를 잘 파악할 수 있게 돼 제대로 된 응용력(사고력)이 길러지기 때문이다.
 
자료제공 맘앤톡(http://www.momntalk.com)

 
 
개념과 응용력(사고력)이 결합해야 비로소 ‘공부가 완성’된다. 하지만 응용력이란 것은 개념에 기초한다는 점에서 개념을 확실
히 다지는 일이 가장 중요하다. 성적대에 따른 바람직한 개념 학습 비율을 나눠보면 다음과 같다.
개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양한 사전적, 학문적 정의가 있지만 쉽게 정리해 ‘사물의 가장 일반적이고 본질적인 지식이나
관념’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학습법 상으로는 “과목을 구성하는, 또 과목의 내용을 (사실적으로)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지식”이라고 재정의 할 수
있다. 간략하게 ‘(과목별) 기본적인 지식’으로 기억하면 된다. 주요 과목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과목별 ‘개념’
 

 

 
 
바람직한 개념 학습 방식은?

개념은 철저한 이해를 전제로 외워야 한다.
 
여러분은 지금 개념 학습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 혹 기본적인 지식이라고 해서 ‘무조건 암기’ 하려고 하진 않은가? 하지만 절대로 그렇게 해선 안된다. 사실 개념이야말로 철저한 이해를 전체로 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수학에서 ‘원의 정의(평면 위에 한 점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있는 점들의 집합)’에 대해 공부한다고 가정해보자. 공식도 아닌 용어의 정의에 불과한데 무슨 이해가 필요한지 의아한 생각이 들겠지만 정의를 구성하는 낱말 하나하나의 의미와 연관성을 살펴 외우지 않으면 잘 외워지지도 않거니와 힘들게 외워도 쉽게 잊어버리고 만다.
 
처음 공부할 때 이와 같이 하면 여러분은 이른바 올바른 개념, 즉 ‘정개념’을 머릿속에 저장하게 된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또 다른 개념들이 쌍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개념의 일부분을 잊어버리거나 잘못 기억하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즉,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정개념이 ‘오개념’, ‘반개념’, ‘부분개념’으로 변질된다.
따라서 한번 개념 학습을 제대로 했다고 해서 안심할 것이 아니라 주기적으로 반복해서 학습해야 한다.
그래야 ‘개념 오류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 과목별로 일부 차이는 있지만 개념이 가장 잘 설명돼 있는 책은 교과서다. 수학, 사회, 과학의 경우 특히 그러하다. 따라서 개념 학습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좋다. 또 혹시 개념 부분이 많이 부족하거나 집중해서 공부하고 싶다면 개념들을 모아 놓은 ‘개념 사전’류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주요 과목 개념 학습법
 
 
➊ 국어 - 주요 어휘들의 다양한 의미와 쓰임을 ‘어휘 노트’에 정리하자!
수업을 받거나 공부를 하다 보면 잘 모르느 새로운 어휘가 계속해서 나온다. 이럴 때는 다소 귀찮더라도 어휘들의 의미와 쓰임을 별도의 노트(어휘 노트, 어휘장)에 정리해 둬야 한다. 영어와 마찬가지로 언어 과목에서 어휘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어휘력은 지문 독해와 문제를 이해하고 푸는 필수 능력이다. 또한 고유어와 한자어의 사전적 의미, 어휘의 관계 별 의미와 관용적 의미 등을 묻는 문제가 실제 시험에 출제되기도 한다. 잘 모르는 어휘가 많아 힘이 든다면 주요 어휘 중심으로 정리하는 것도 좋다. 어휘력이 약하다면 관련 교제(어휘력 교재)를 구입해 집중적으로 공부해보자.
 

➋ 수학 - 공식만 외우지 말고 유도 과정까지 기억하자!
수학에서 개념은 각종 용어와 공식이다. 수학 교과서를 잘 살펴보면 단원마다 새로운 용어들이 계속해서 나온다. 이때 그 용어의 정의를 확인해 정확하게 기억해야 한다. 이전에 나온 용어지만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는 용어들도 다시 확인해 기억해야 한다. 용어의 정의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공식이다. 단지 공식 자체만 외워서는 안된다. 공식이 도출되는 과정을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유도 과정까지 기억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공식 자체를 더욱 정확히 이해할 수 있음은 물론 공식과 공식 사이의 연관 관계까지 파악할 수 있게 돼 응용력(사고력)도 더불어 향상된다.
 
 
➌ 영어 - 자신에게 딱 맞는 ‘종이 사전’과 문법책을 한 권 선택해 집중하자!
영어도 언어 과목이므로 어휘를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단어와 숙어가 그것인데 교과서에 나오는 단어는 물론 학년 수준에서 익혀야 할 필수 단어와 숙어는 반드시 마스터해야 한다.
한 단어와 숙어에는 여러 의미가 있는데 교과서에 사용된 의미와 사용 빈도가 높은 의미 중심으로 기억하면 된다.
국어처럼 ‘어휘 노트’를 작성하는 것이 좋다. 또 노력한 품만큼 오래 기억되는 법이므로 단어·숙어장이나 전자 사전을 활용해 쉽게 찾기 보다는 종이 사전(영한 사전&영영 사전)을 통해 하나씩 일일이 찾아보는 수고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영어는 완전한 외국어이므로 문법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자신에게 딱 맞는 문법을 한 권 골라 여러번 반복해서 보도록 한다. 중3이나 고1
이라면 이번 겨울 방학 때 반드시 영어문법을 마스터하겠다는 마음으로 집중해서 공부하기 바란다.
 
 
➍ 사회 - 교과서에 표현된 의미 그대로 용어를 기억하자!
사회를 잘하려면 교과서에 나오는 용어들의 정확한 의미를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사회 교과서에 나오는 용어들의 의미는 대부분 학문적으로 다양하게 정의 된다. 하지만 이런 것들을 일일이 알 필요는 없고 교과서에 표현된 대로만 기억하면 된다. 용어와 관련된 각종 자료들(그림, 도표, 그래프 등)도 같이 살펴보면 용어에 대한 이해력이 더욱 좋아진다. 역사 과목에서는 특정한 ‘역사적 인물’이나 ‘사건’이 용어에 포함된다.
 
 
➎ 과학 - 교과서에 적힌 그대로 용어, 원리, 공식을 기억하자!
 
과학 과목에는 개념이 세 종류나 있습니다. 용어, 원리, 공식이 그것이다. 하지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사회 과목과 마찬가지로 교과서에 적힌 그대로 기억하면 된다. 사회와 마찬가지로 용어, 원리와 관련한 각종 자료들을 같이 살펴보도록 한다. 공식은 물리 과목에서 주도 등장하는데, 사실 물리 공식들은 대부분 도출되는 과정이 무척 복잡하기에 수학 공식처럼 유도 과정까지 기억할 수 없고 할 필요도 거의 없다.
공식 자체를 충실히 외우고 약간의 변형식 정도만 알아 두는 것으로 충분하다. 용어의 정의, 원리, 공식을 수시로 떠올려서 정확하게 기억하고 있는지를 거듭 확인해 불완전한 부분을 보완하도록 한다.

 

이전글
다음글 600년 한양도성을 만나다, 한양도성박물관 
 
이북보기
정기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