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남자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말라. 통권volume.36
날짜 2014-12-26 17:29조회2423


좋은 가정 세우기 
남자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말라.
 
 
당신이 무심코 한 말에 남자가 거칠게 반응하고 냉담하게 나온 경우는 없었는가? 당신은 자신의 과오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내가 무슨 잘못을 했기에 저럴까?’ 의아할 것이다. 그것은 남자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었기 때문이다. 이번에는 이러한 잘못을 이해하고 그것을 피하기 위해 우리가 배워야 할 것들을 살펴보자.
 
글 박희본 목사
 
 
남자는 자존심에 상처를 입게 되면 굴욕감을 느끼고 분노를 표출하거나 아니면 자신을 은폐해 버린다. 일부러 남자의 자존심을 해할 만큼 잔인한 여자는 많지 않다. 대부분의 여자는 자기가 잘못했다는 것을 알기 어려운 잘못들을 되풀이 하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여자가 범하기 쉬운 잘못을 귀띔해 주고자 한다.
 
situation 01  필자가 잘 아는 어느 젊은 커플이 있었다. 이들은 서로 잘 맞아 얼마간 데이트를 했고 결혼까지 약속 하고 뜨겁게 사랑하는 커플이 되었다. 그런데 갑자기 남자가 뒷걸음질을 쳤고 그는 결국 다른 여자와 결혼을 했다. 왜 그랬는지 주변 사람들은 의아하게 생각했다. 나중에 그 남자의 말을 듣고서 알게 된 사연은 그녀가 자신을 비웃었기 때문이라고 한다. 여자는 농구장에서 그가 한 행동이 너무도 웃겨서 그저 농담 삼아 놀려댔던 것인데 그는 그것이 그의 자존심을 상하게 했다는 것이다. 그녀가 얼마나 많은 일에서 그를 얕잡아 보았는지는 알 수가 없다. 그러나 이렇게 별 생각 없이 장난삼아 놀렸던 것이 남자의 자존심에 상처를 낸 것이다.
 
situation 02  한 남자가 상당한 돈이 투자 되어야 하는 사업에 대해 아내에게 의견을 물었다. 투기성도 있지만 수익이 크게 기대되는 사업이었다. 그는 이 사업을 신중하게 검토하여 투자하기로 결정하고 아내의 동의를 구했는데 아내가 남편의 자세한 설명을 듣고서 ‘그래, 있는 돈 다 버리려면 해보시지요!’라고 말했다고 한다. 이 때 남편은 버럭 소리를 지르며 분노했다.
 
situation 03  남편이 신바람이 나서 집에 돌아 왔을 때 아내는 저녁 준비를 하고 있었다. ‘여보 좀처럼 칭찬을 하지 않는 사장이 날더러 훌륭하게 일했다고 전 직원 앞에서 칭찬을 하더라고!’ 하면서 그날 회사에서 일어난 일을 자랑하려고 했을 때 아내는 ‘그것이 무엇이 그리 대단해요! 나가서 애들 보고 손 닦고 밥 먹으라고 하세요!’라고 했다는 것이다.
 
situation 04 
한 남자가 사업에 문제가 생겨 기가 죽어 있었다. 아내는 풀이 죽은 남편을 북돋아 주고 싶었는데, 남편이 어려운 사업상의 문제를 털어놓자 그 사업이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훌륭한 아내 역할을 하려고 남편을 위로하기 위해서 ‘여보 걱정하지 마세요. 사업에 실패해도 괜찮아요. 나는 구멍가게를 하고 살아도 만족할게요.’라고 했는데, 이때 남편이 버럭 화를 내면서 ‘왜 그런 기분 나쁜 소리를 하는 거요!’라고 반박했다고 한다.
남편이 진정으로 목말라 하는 것이 무엇인가? 자신을 남자답게 보아주고 믿어주는 것이다. 남자는 자기를 신뢰해 주는 자를 위해서 목숨도 건다고 한다. 사실, 남자들은 각박한 사회에서 무수히 많은 일들로 자존심을 짓밟히고 있고 그 능력을 의심 받고 있다. 회사에서 고용주는 사원을 낮게 평가하고 승진의 기회를 박탈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상관은 부하를 업신여기고 불신한다. 이렇게 남자는 직장에서 남모르는 아픈 상처가 많다. 그런데 아내마저 자기를 무시한다고 할 때 견딜 수 없는 것이다. 이런 상처들을 낫게 할 수 있는 여자와 사는 남자는 이러한 아픔을 딛고 일어서지만 집에 와서도 굴욕을 당하면 그 남자는 성격이 비뚤어질 수밖에 없다. 외향적인 성격의 소유자는 분노로 자기감정을 표출하지만 내향적인 사람은 침륜에 빠져 숨어버리고 만다.
 
 
남자가 자존심이 상함을 느낄 때는 크게 두 가지로 나타난다. 분노를 폭발하는 것은 자기감정을 드러내기 때문에 그다지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러나 침륜에 빠져 입을 꾹 다물고 자신을 은폐하게 되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은폐는 남자가 굴욕감을 받게 될까 두려워서 자기 보호막을 치는 것이다. 남자는 내심 자기의 숨은 소원을 말하고 꿈을 말하면서 칭찬을 듣고 싶어 하지만 선뜻 그렇게 하지 못한다. 그는 무관심과 거절에 대한 두려움 때문에 말하기를 주저하는 것이다. 그래서 찬양을 받을 확신이 없으면 은폐의 벽을 쌓는다. 그런데 아내에게 조심스럽게 자기 속내를 말할 때에 관심이 없다는 듯이 하품을 하거나 딴전을 피우면 금방 움츠려든다. 이상적인 결혼에는 은폐의 벽이 없어야 한다. 남자는 굴욕에 대한 두려움 없이 자유롭게 자기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하고 아내와의 대화 속에서 존경을 받고 찬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는 절대적인 신뢰를 가져야 한다.
남자가 은폐의 벽 속으로 들어가면 좀처럼 끌어내기가 어렵다. ‘왜 그렇게 조용해요! 왜 아무 말도 하지 않아요?’라고 성화를 내도 소용이 없다. 또 ‘내가 무슨 잘못을 했나요?’라고 이야기를 유도해도 별 효과가 없다. 남자가 은폐를 할 때에 아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그를 사랑하고 안심시키기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야 한다.
 
 
 
1. 그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인다.
결점을 고치려 하지 말고 좋은 면만 보여주면 신뢰가 회복되어진다. 그러면 자신의 감정을 털어 놓기가 쉽다.
2. 그를 낮춰보지 않는다.
그를 저평가하는 말을 절대로 하지 않아야 한다. 업신여기는 느낌을 주거나 무관심한 태도를 보이면 결코 은폐에서 나오지 않을 것이다.
3. 그를 찬양한다.
그를 관대하게 찬양하면 그의 신뢰를 얻고 그의 은폐의 벽을 깰 수 있다.
4. 다른 사람을 비평하지 않는다.
주변에 있는 사람들의 흠을 들추어내고 비평을 하면 그는 자신도 그렇게 될까봐 자신을 오픈하지 않는다.
5.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칭찬한다.
다른 사람의 좋은 점을 칭찬하기 좋아하면 자기의 마음을 털어놓아도 경멸을 받거나 냉담한 반응을 받을까 두려워하지 않게 되면서 마음을 열게 된다.
6. 신뢰를 끝까지 지킨다.
당신에게 은밀히 말해 진 것을 다른 사람에게 폭로하면 안 된다. 당신이 다른 사람의 비밀을 폭로하면 그는 당신이 그의 비밀도 폭로할까 염려하여 마음을 굳게 닫는다. 당신이 자기의 마음 속 깊은 것을 남에게 누설하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이 들지 않으면 속마음을 털어놓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문제가 생기게 되면 어떻게든 그를 찬양할 기회를 많이 가져라 그것이 문제해결에 가장 효과가 있다.
 
 
끝으로 남자의 자존심에 대한 여자의 두 가지 책임이 있다. 하나는 그의 자존심에 상처를 주지 않아야 하고 다른 하나는 남에게 받은 남자의 상처를 치료해 주는 것이다. 고난과 패배의 시기에 여자가 남자의 피난처가 되어 주면 그는 남자다운 감정의 회복을 위한 모든 신뢰를 그녀에게 줄 것이다. 이때 그녀는 그의 행복에 꼭 필요한 존재가 되고 그를 성공적인 삶으로 이끌게 된다. 여자는 남자의 자존심을 어떻게 다루는가에 따라서 여자가 남자를 새롭게 만들 수도 있고 파멸 시킬 수도 있다. 이렇게 여자가 남자의 본성을 민감하게 알아주면 거기서 힘을 얻은 남자는 여자에게 깊은 헌신을 한다. 이것이 서로의 필요를 채워주는 친밀한 결혼생활의 지름길 되고 이것으로 남편과 한 몸으로 연합되는 최고의 행복을 누릴 수 있다. 행복은 결코 멀리 있지 않다.                                  
 
글. 박희본 목사(한가족교회)
박희본 목사는 한국성서대학과 한영신학통역대학원, 뉴질랜드 어셈블리 바이블 스쿨(Assembly Bible School)에서 신학을 하였고, 일찍이 개척전도에 관심을 두고 여러 곳에 교회를 세웠다. 개척한 교회가 200여 명이 넘어서고 300여 명이 가까워지면 50여 명을 따로 파송하는 식으로 8개 이상의 교회를 세웠고 이 교회들은 모두 복음전파에 충실한 교회로 성장해 가고 있다. 박 목사는 문서선교 ‘새 생명의 사람들’ 발행인과 아가페 객원교수로 봉사하고 있다. 또한 분당 판교에 있는 ‘한가족교회’를 개척해 담임하고 있으며 두 달에 한 번 ‘원더풀데이’ 세미나를 열어 복음을 전하고 있다. 저서로는 ‘지성소에 들어가 안식을 누려라’, ‘이제 영의 것으로 섬겨라’ 등이 있다.
 
ⓒ 메모리즈, 무단 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이전글 슈퍼맨 아빠 어디가? 
다음글 Overcome Slump, 공부 슬럼프 극복하기② 
이북보기
정기구독